- 작성일
- 2025.10.14
- 작성자
- 원동현
- 조회수
- 23
경기북부의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기후환경 활동가의 날 행사 성황리에 종료
경기북부의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기후환경 활동가의 날 행사 성황리에 종료
신한대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새로운 도약 선포
신한대학교는 2025년 9월 30일에, 신한대학교 의정부 캠퍼스 에벤에셀관 원형극장에서 '경기북부의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선도를 위한 기후환경 활동가의 날'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및 지역사회의 결의를 다지는 뜻깊은 자리로, 신한대학교 강성종 총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최재철 이사장, 더불어민주당 박지혜 국회의원, 경기도탄소중립지원센터 심재성 센터장,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김종률 사무차장, 의정부시탄소중립지원센터 김종규 센터장 등 여러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300여명의 학생 및 시민들의 참석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높은 의지를 보여줬다.
금일 행사는 크게 3가지 의미있는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1. 새로운 시작을 알린 '기후환경 활동가 발대식'
행사의 공식적인 시작을 알린 1부 행사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후활동 활동가들의 발대식이 진행됐다. 이들은 활동가 선언문을 낭독하며 탄소중립을 통한 기후위기 극복에 대한 결의를 다지고, 발대식을 통해 공식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신한대학교는 이번 발대식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인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 실천을 다짐하였다.
2.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3자 협약 체결
이어진 3자 산학연 업무협약식 행사에서는 신한대학교,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의정부시 탄소중립지원센터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3자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세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내 탄소중립 활동가 양성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였다.
3.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주요 인사들의 기조연설 및 세션 발표
MOU 체결식 이후, 2부 행사에서는 의정부시 탄소중립지원센터 김종규 센터장이 센터 개요와 사업을 소개하며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뒤이어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종률 사무차장의 기조연설과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최재철 이사장, 한밭대학교 주진철 교수의 세션 발표가 이어지며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4. 실생활에 접목된 탄소중립 체험 부스
이후 진행된 행사에서는 다양한 테마의 부스가 운영되어 학생과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의정부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신한대학교 ESG혁신단, 기후테크 및 푸드테크 관련 기업들이 운영하는 ESG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체험 부스 등 다양한 테마의 부스가 운영돼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의정부시 탄소중립지원센터에서는 기후행동 기회소득 앱 홍보 부스를 마련해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을 독려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행사를 넘어, 지역사회 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협력 및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신한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세대에게 지속 가능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끝.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